티스토리 뷰

2. 삶의지혜

이슬람교의 탄생

우재1 2019. 2. 18. 16:36
반응형


4000년전 유대인과 아랍민족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이스마엘과 이삭을 낳는다.

이삭은 본처 "사라"가 낳은 자식이며 이스마엘은 후처 "하겔"이 낳은 자식이다.

동생에 해당하는 이삭은 유대인과 예수의 조상이 되며 형인 이스마엘은 아랍인과 마호메트의 조상이 된다.

 

두민족과 두종교는 형제의 결별과 함께 수천년전부터 지금까지 문명의 충돌을 일으키며 종교전쟁을 하고 있다.

 

이슬람문명은 동양과 서양문명의 중심에 있고 중세시대 동서문명의 융합을 이끈 주역이다.

의학과 수학, 지리학과 건축학등의 영역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올렸으며 유럽으로도 이슬람교가 전파되었고 아라비아숫자, 천체고도, 측정기인 상한의 와 관측기기등이 전해져 유럽의 르네상스 운동과 대항해시대를 여는 계기를 마련한다.

 

아브라함이 낳은 첫째아들 "이스마엘"의 후손인 마호메트(무함마드)는 현재의 사우디아라비아 서남부에 있는 메카에서 570년에 태어났다.

유복자로 태어나 6살에 어머니마저 여의고 자신을 돌보던 할아버지마져 돌아가시자 숙부와 함께 생활하게 된다.

마호메트는 숙부와함께 아랍지역을 여행하면서 많은것을 보고, 듣고, 경험하며 성장한다.

수행과 명상을 즐기던 마호메트는 35세때 사람들로부터 "믿을수 있는자"란 의미의 "Arain"으로 불린다.

40세가 되었을때인 610년 명상을 하다가 천사의 계시를 받게된다.

세계 3대 종교 "이슬람교"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마호메트가 창시한 이슬람교는 유대교와 카톨릭(기독교)의 교리와 같이 알라신만이 창조주이며 전능하다는 교리를 만들어 "알라신()"만이 유일한 신이라는 일신론(一神論)을 주장하게 된다.

무함마드(마호메트)자신이 신성한 진리를 전하는 마지막 알라신의 사자가 되었음을 선포하고 이슬람교를 전파하기 시작한다.

3년간 친지와 주변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슬람교를 전파하던 마호메트는 613년부터 본격적으로 일반대중을 향한 이슬람교 전파에 주력하게된다.

그러나 예전부터 전래되어온 고유신앙을 숭배하던 지배층은 늘어가는 이슬람교에 위협을 느끼면서 이슬람교를 핍박하게 된다.

결국 마호메트(무함마드)는 이슬람신도들과 함께 메이나(사우디아라비아 서부 헤자드리방)로 이동하여 이슬람교 원년을 선포한다.

672년 이슬람으로 메이나를 통일하고 현재의 메카를 성지로 선포하여 22년동안 이슬람교를 전파한 마호메트는 이슬람교리를 확립하여 알라신에게 받은 계시를 모아놓은 경전 "코란"을 만든다.

유대교(구약성서)와 카톨릭(기독교)구약과 신약성서, 그리고 이슬람교(코란)의 경전은 많은 유사성을 보인다.

특이한점은 유대교는 오직 유대인만이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것과 기독교인은 이세상에서 어떤죄를 지어도 회계하면 모두 용서받을수 있다고 하는 반면 이슬람교를 창시한 마호메트는 알라신의 교리를 전파하면서 인과론(因果論)을 중시한다. 즉 현세에서 죄를 지으면 후세에 반드시 그업보를 받기때문에 착하게 살아야 하고 죄를 지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7세기초 비잔틴제국과 페르시아간의 아라비안 반도를 차지하려는 각축전속에서 당시 통일국가가 없었던 아랍지역은 귀족들의 사리사욕과 타부족을 정복하는등 내부적으로는 외세의 침략에 대비한 대비가 전혀없었고 외부에서 유입된 유대교와 기독교(카톨릭)로 인해 전통종교가 큰타격을 받는등 특수한 사회적 배경속에서 기독교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후손 마호메트(무함마드)에 의해 이슬람교가 탄생한 것이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