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10장 과학

“ 과학은 인류에 봉사하고

인류를 자유롭게 만드는 데 사용 되어야지

인류를 파괴하거나 불화를 일으키는 데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 과학은 피할 수 없습니다.”

2002년 12월, 콩고의 브라쟈빌

오늘날의 세계는 새로운 과학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과학시대에는 모든 연구가 용인될 것이며 기술혁명에 의해 기존의 모든 가치관들이 뒤집어질 것입니다. 장차 과거를 되돌아보게 되면 현재 제기되고 있는 복제에 관한 논란은 너무나 하찮게 여겨질 것입니다.

그렇지만 복제는 인류가 이루어야할 특별한 목표입니다. 복제는 인간의 가장 치명적 질병인 죽음을 정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것입니다. 성서나 기타 고대 문헌에는 인간이 신과 동등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되어 있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복제입니다. 왜냐하면 신의 특권이란 바로 “불사” 이기 때문이지요.

우주탐사는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이제 겨우 진정한 우주여행의 가능성을 희미하게 보기 시작했을 뿐 입니다. 인간은 속도의 제한이 걸림돌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곧 빛의 속도보다 더 빨리 여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이미 광속보다 빠른 어떤 입자들을 발견하기 시작했습니다. 광속 극복의 때가 눈앞에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지구의 과학은 아직 매우 초보적인 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의 과학이 발전하기 시작한 지는 겨우 1세기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해 분명한 해답을 얻었다고 생각한 것도 일년만 지나면 틀렸다는 것이 밝혀지곤 합니다. 이런 모든 발견들은 컴퓨터 덕분입니다. 컴퓨터의 성능은 해마다 2배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인류의 진보에는 점점 가속도가 붙어 머지않아 우리는 단 1분 동안에 과거 인류의 전체 역사에서 발견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나는 다음 세기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대략 20년 내에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 시대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물론 모든 분야에서 상상도 할 수 없는 변혁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현재 전통의 껍질에 틀어박힌 채 우리 지구를 지배하고 있는 노인들로서는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들이 신속하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낡은 시스템은 붕괴 될 것입니다.

나노 기술의 예를 들어보지요. 나노 로봇의 크기는 너무나 작아 한 방울의 물 속에 100억 개의 나노 로봇들을 채워 넣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로봇은 물질을 원자 단위에서 재조립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말이 실감나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요. 그럼 우리 일상생활 에서의 예를 하나 들어보기로 합니다. 여러분 집의 부엌에 전자레인지 처럼 보이는 작은 오븐이 하나 있습니다. 여러분은 거기 달린 마이크에 대고 "상추 샐러드를 먹고 싶어." 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이 오븐이 우리 주위 모든 곳에 존재하는 원소들로부터 상추잎을 구성해 냅니다. 이렇게 땅에다 야채를 재배 하지도 않고, 지구를 오염시키는 비료를 사용하지도 않고, 그리고 슈퍼마켓까지 생산품을 운송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고 간단하게 샐러드가 제조되는 것이지요.

이처럼 신기술은 우리 인류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신기술로 인해 생산성 이라든지 사회학 이라든지 세계경제 라든지 하는 개념은 붕괴될 것입니다. 이런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부터 이에 대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