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12장 비폭력

(존중심 없이 옳은 것보다 겸손하게 그른 것이 더 낫습니다.)

당나귀의 우월성

1994년 제2분기 아포칼립스지에서

오늘날 우리 사회는 “존재” 보다 “소유” 를 더 중시하고 있으며, 마 찬가지로 근육의 발달을 외모의 일부로서 높이 평가 하고 정신의 발달은 등한시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 세상은 폭력이 지배하고 있는데, 이를 놀라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폭력은 보통 육체적 행동, 즉 근육의 힘에 의해 표현되기 때문에 젊은이들 특히 에너지가 남아돌고 남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젊은 남성들이 그 피해를 입기 쉽습니다.

이 같은 정신적 혼란과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올바른 기준을 제시해 보기로 합시다. 우선, 근육이란 항상 어리석은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들든 안 들든, 우직한 황소가 세계 보디 빌딩 챔피언의 근육보다 훨씬 더 강한 근육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쓸모없는 섬유질 덩어리의 근육 을 키우기 위해 보디빌딩 센터에서 여러분의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인간만이 유일하게 갖춘 정신과 지성을 단련할 수 있는 마인드 빌딩 센터를 만드는 편이 더 낫습니다.

세상의 모든 비극은 힘을 사용한 결과로 발생한 것입니다. 육체를 사용한 힘이든 무기를 사용한 힘이든, 모든 힘은 두뇌에서 나오는 것으로서 지성과 대화를 앞설 수는 없습니다. 우리 인류는 원시적 과거의 배설물로 뒤덮인 바다에서 이제 겨우 목을 내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만적인 힘은 전쟁과 잔인한 정복이 난무하던 암울한 과거시대에 배설되었던 인류의 가장 더러운 찌꺼기입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이 메스꺼운 원시의 바다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우선 학교에서부터 비폭력을 가르쳐야만 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많은 어리석은 것들 중에서 더욱 심한 것이 바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폭력으로 얻을수 있다는 사고방식입니다. 실제로 이런 폭력행위는 대학교의 신입생 환영회에서 빈발하고 있는데,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조차도 힘센 학생들이 약한 학생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그저 신입생들의 통과의례일 뿐이라는 구실 하에 그런 행위 들을 묵인하고 눈감아 버립니다. 그렇지만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어떠한 형태로든 폭력을 가하는 행위를 최우선적으로 방지해야만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이웃이 여러분에게 주먹질을 하면 지체 없이 그를 고소해야 합니다. 그런데 왜 어른들에게 적용되는 것이 학생들에게는 적용되지 말아야 합니까? 그런 법은 없습니다. 다른 학생들을 힘으로 괴롭히는 학생은 힘으로써는 원하는 것을 절대로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철저히 배울 수 있도록 반드시 엄하게 처벌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런 학생은 비행과 범죄로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대도시의 중심가를 오염시키고 있는 폭력의 근본 원인은 다른 학생들을 힘으로 괴롭히는 폭력학생들과 그들이 저지르는 야만적 행위들에 너무 관대하고 느슨한 교육제도에 있습니다.

폭력을 쓰겠다는 위협은그자체만으로도 엄하게 처벌해야 합니다. 위협을 가하는 것은 원하는 바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폭력을 쓰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보디빌딩 센터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이유도 이런 원리 때문입니다.

코뿔소나 고릴라처럼 힘을 상징하는 동물들도 보디빌딩을 하지 않습니다. 팔굽혀펴기를 하고 역기를 드는 고릴라를 상상해보세요. 동물들은 자신의 두뇌 수준에 맞는 근육을 타고 납니다. 말하자면, 가장 낮은 계층에서는 야만적인 힘이 지배한다는 말입니다.

반면에 인간의 세계에서는 법이 지배하기 때문에 완력이 더 이상 쓸모가 없습니다. 세계 권투 챔피언이었던 마이크 타이슨이 어떻게 처벌 받았는지 예로 들어봅시다. 한 가냘픈 젊은 여성이 그를 5년 동안 감옥에 보냈습니다. 강제로 성관계를 했다고 그를 고소했기 때문입니다. 젊은이들에게 얼마나 멋진 예입니까? 무지막지한 힘을 가진 세계 챔피언 마이크 타이슨이 연약한 젊은 여성에 의해 바닥에 쓰러지는 모습을 그린 포스터를 세계의 모든 보디빌딩 센터들과 학교 들에 게시해야 합니다. 법이 승리한 것입니다. 우리가 젊은이들에게 보여주어야 할 것은 바로 이런 모습입니다!

진정한 힘은 근육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있어 가장 아름다운 것, . 즉 정신에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근육을 발달시키면 정신도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근육의 발달에 집중할 경우 두뇌의 발달에는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두 가지에 같이 집중하려 한다면 모든 시간을 두뇌의 발달에만 집중하는 사람에 비해 두뇌는 반밖에 발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더 심각한 일은 보디빌딩으로 근육을 발달시킨 사람들의 두뇌 속에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신의 생각을 관철 하기 위해 자신이 연마한 그 힘을 사용하려는 생각이 자리 잡는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정말로 용납될 수 없는 일입 니다!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더 힘이 셉니다. 그러나 이것은 상관없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태어났기 때문에 근육의 섬유소를 단련하려고 일주일에 몇 시간씩 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류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예외 없이 모두 육체적으로 약한 사람들이었습니다. 피는 두뇌와 이두박근에 동시에 몰릴 수 없습니다. 한 쪽에 피가 많이 몰리면 다른 쪽에 흐르는 양은 줄어듭니다.

소크라테스나 모차르트, 아인슈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은 어느 누구도 보디빌딩을 하지 않았으며 운동선수 들처럼 이두박근이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남녀평등이 인정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근육을 만들기 위해 보디빌딩을 하는 것은 여성들을 모독하는 행위나 다름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보디빌딩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소위 “약한 여성” 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사실이 있습니다. 보디빌딩으로 가장 강한 근육을 발달시킨 사람보다 당나귀가 훨씬 더 강력한 근육을 갖고 있지요. 그렇다면 당나귀가 이들보다 더 우월하다는 말인가요. 나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음에 근육 을 과시하는 사람을 보면 나처럼 해보세요. 즉 당나귀를 생각하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