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15장 행복한 인류

인간은 원래 선합니다

2001년 10월

다른 사람들을 많이 평가할수록 덜 사랑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평가하기 보다는 그들을 이해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옳지 않거나 부적절 할수록 더욱 더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문제가 많을수록 더 기분이 저하되고 날카로워 지며 공격적으로 됩니다. 문제가 많은 사람일수록 부정적인 생각이 발달하기 때문에 계속 문제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더 많은 사랑을 받고, 더 많이 이해되고, 더 많은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우리가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는 그가 한 일의 결과 만을 평가 할 수 있을 뿐이지 원인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 원인을 이해 한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훨씬 더 많은 사랑과 동정심을 베풀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그렇게 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사람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는 이면에는 항상 어떤 이유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잘못을 저지른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을 보다 더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잘못을 바로 그 자리에서 지적 할 필요는 없는 거지요. 그러나 바로 지적하는 것이 그들을 도울 수 있는 길이라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개선하도록 도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에게 훌륭한 본보기를 제시해주는 것입니다. 그런 본보기가 되는 사람들의 행동은 그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보도록 자극을 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속성은 모두 선합니다. 간디의 말이던가요? 그는 “악 인은 없고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불쾌한 행동양식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원래 모든 사람들은 친절합니다.

나는 이런 상상을 좋아합니다. 지금 화면에는 웃으며 뛰노는 귀여운 아이가 보입니다. 그러면 이것을 지켜보는 모든 사람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피어오릅니다. 이 아이가 즐겁고 행복해 하는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아이의 이름이 아돌프 히틀러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이 들까요? 그들의 표정은 금방 굳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히틀러도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한때는 천진난만한 아이였습니다. 다른 모든 아이들 처럼 곤충과 꽃과 새들을 보고 감탄의 소리를 질렀지요. 그런데 도대체 무엇이 그를 무자비한 폭군으로 만들었을까요? 틀림없이 교육의 영향, 잘못 제시 된 본보기, 일련의 실수 등 많은 요인들이 작용했을 것입니다.

가장 흉악한 범죄자 일지라도 그들을 판단하기 전에 그들도 모두 한때는 귀엽고 순진한 아이들이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해 준 것은 무엇일까? 그들이 그렇게 될 때까지 우리 사회는 무엇을 했을까? 그들을 그렇게 만든 환경적 요인은 무엇일까? 이런 점들에 대해 우리가 더 자주 생각 할수록 범죄자들에게 좀 더 많은 동정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범죄자 들로부터 우리 사회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런 조치 외에, 드러난 증상보다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사람들이 잠재적인 범죄자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또 그들을 감옥에 가두거나 사형시키는 대신 치료해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