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16장 아프리카

열등감이 여러분의 가장 큰 적입니다.

2001년 12월 13일, 브라자빌콩고에서의 연설

나는 많은 아프리카인들이 유럽인들에 대해 아직 열등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여러분의 가장 큰 적은 과거 식민 지배자들도 아니고 정치, 경제, 문화적인 식민지배 그 자체도 아니라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여러분이 백인들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할 때마다 여러분은 자신을 부정하는 것이 됩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큰 소리로 외치건대 여러분은 백인들보다 전혀 열등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는 여러분이 그들보다 약간 더 우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말을 깊이 새겨두세요!

왜냐구요? 여러분은 그들이 이미 상실해 버린 순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들은 그들의 문화와 특히 그들이 저지른 범죄 때문에 순수성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들이 저지른 범죄는 여러분이 겪은 노예제도와 식민지배 등 모든 악행들입니다. 여러분은 희생자들이며 그들은 죄인입니다. 이렇게 죄의식을 느낌으로써 그들은 순수성과 결백성을 잃었습니다. 그들은 마음이 뒤틀리고 점점 더 기쁨을 잃게 됩니다. 그들에게서 점점 사랑이 사라지고 그들의 사회는 해체되어 결국 사라지게 될 것 입니다.

반면에 아프리카는 여전히 열정과 신선함을 간직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인들은 이것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나는 이런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백인들은 모든 것을 발명하고 발견했지만 우리 불쌍한 아프리카인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 했다.” 다시는 이런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물론 그것은 맞는 말입니다. 그들은 크고 작은 발견들을 많이 해냈습니다. 그들 가운데 천재들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그런 사람들은 예외적인 천재들이었고, 대부분의 백인들은 화약이나 전기나 유전자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아직도 발견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콤플렉스를 느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백인들 중에는 똑똑한 사람들도 많고 멍청한 사람들도 많으며 편협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것은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아프리카인들을 해치거나 아프리카 문화를 파괴하는 범죄를 결코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아프리카를 침략한 자들은 그저 어리석은 식민주의자들에 지나지 않았으며, 그들 은 다른 사람들이 발명한 화약이나 비행기를 침략에 이용했을 뿐입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같은 종류의 사람들이 같은 저의를 품고 아프리카를 정치적 문화적으로 지배하려고 여러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최대 임무는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젊은이들은 여러분의 미래입니다. 그러나 교육에 관한 서구국가들의 조언을 따라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산업훈련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노리는 바는 여러분을 계속 “개발도상국” 에 묶어두고 자기네가 언제나 앞서나가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식민주의에 불 과합니다.

내가 바라는 것은 산업훈련이 아니라 모든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컴퓨터를 갖는 것입니다. 이것이 아프리카 국가 들의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만 합니다. 모든 아프리카인들이 가능한 한 빨리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모두 전 세계의 정보와 지식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다른 대륙의 사람들과 같은 수준으로 빨리 진보하여 그들을 따라잡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서 콤플렉스를 없애버리세요. 여러분의 두뇌에 독을 주입할 수 있는 사람은 여러분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은 모든 면에서 백인들보다 더 훌륭해질 수 있습니다. 분명히 모든 면에서 그럴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여러분 자신을 믿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뿌리와 문화를 되찾아야만 합니다. 그와 동시에 미래과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만 합니다. 미래과학은 여러분을 과거 식민지배자들과 동등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그들을 능가할 수도 있게 만들어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