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완벽의 신화

“내가 나 자신을 변화시킬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내 안에 폭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세상에는 폭력이 있는 것입니다.

내 안에 질투심을 품고 있기 때문에

세상에는 질투가 있는 것입니다.

내가 사랑과 동정심으로 행동할수록

타인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완벽의 개념

1984년 7월

아무 것도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완벽에 관한 모든 생각을 버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완벽이란 목표로 향해 가는 우리의 움직임 안에 있는 것 이지 목표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모든 단계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라 는 것은 발전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목표를 향해 가는 행동을 통해 자아가 실현되고 발전 됩니다. 기쁨은 이 목표를 향해 가는 행동을 즐기는 데서 나옵니다. 반면에 우리가 목표에 도달하는 데에만 집중하면 이런 기쁨이 차단되어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될 경우 불행해지게 됩니다.

행복은 우리 자신과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식하면서 우리의 행동에 집중함으로써 찾 을 수 있습니다. 이 우주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 자신뿐 아니라 시간과 공간에 걸쳐 모두 그렇습니다.

부처의 가르침 중에 같은 “ 강에서 두 번 목욕할 수 없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다시 물에 들어 갔다고 해도 이전에 있던 물은 흘러가버렸기 때문에 더 이상 같은 물이 아닙니다. 또한 그 곳에서 두 번째로 물에 뛰어든 사람은 처음과 같은 사람도 아니지요. 왜냐하면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따라서 그 동안에도 우리는 변해버렸기 때문입니다.

완벽함이란 고정적이며 확정된 어떤 것이라는 생각을 모두 버려야 합니다. 무슨 행동이든 현재 하고 있는 행동에 집중하세요. 자신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은 이런 행동을 의식함으로써 가능해 집니다. 완벽이란 정적인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동적인데 있습니다. 즉 완벽은 움직임 속에 있다는 말입니다. 자 움직입시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