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완벽한 신화 - 몇년후 슬로베니아에서의 세미나에서

2001년 8월

각성했다는 것이 완벽하게 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사람들과 부처의 차이는 부처는 도전과 실수를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반면 보통사람들은 자신을 정당화하거나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며 실수를 거부하는 데 있습니다. 보통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자신이 아름다울 때만 자신을 사랑한다든지 혹은 모든 일이 잘 되고 있을 때나 성공했을 때만 자신을 사랑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시련과 실패를 겪고 있을 때도 자신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런 시련과 실패는 우리가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실수를 저지를 때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행한 일은 우리가 계속 실수를 저지를 것이라는 점입니다. 실수를 저질렀을 때는 오히려 즐거워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적어도 이것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자신의 의식 속에서 또 다른 면을 발견해 내기 위해 전문분야에서 도전의 기회를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면 웃으며 자신을 축하 해야 합니다. 그 실수 덕분에 우리는 무언가를 배웠기 때문 이지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같은 실수를 두 번 저지르지 않는 것입니다. 한번은 용납되지만 두번은 안 됩니다. 그렇다고 이 때문에 실수의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요점은 전에 했던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지요. 우리는 자신에 대해 과감히 도전해야만 합니다.

하나의 예술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패작 들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에디슨은 전구에 불이 계속 켜져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알기까지 1,250개의 전구를 터뜨렸습니다. 성공의 비결은 비록 1,250번째 시도일지라도 매번 자신감을 갖고 새롭고 열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우리가 언제나 멋진 일만 해내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우리는 종종 엉뚱한 일을 저지를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화를 내거나 다른 사람의 성공에 대해 시기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예측하지 못했 던 일에 잘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의 현명한 자세는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보다 큰 그림을 보며, “내 가 한 일은 훌륭하지 못했어. 그러나 다음 번에는 더 잘 할 거야.”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자신에 대해 웃으세요. 자신 의 실수 속에서 뒹굴지 말고 그것을 떨쳐버리세요. 여러분 이 자신의 배설물 속에서 뒹군다면 별로 좋은 냄새는 아닐 것입니다. 게다가 여러분 자신에게서도 냄새가 풍기게 되겠지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