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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남은 것은 제6감 초감각적인 지각능력으로 인간이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은 이 능력도 컴퓨터는 훨씬 더 잘 사용 할 수 있다. 통상적인 오감을 사용하지 않고 정보를 전달하는 일은 라디오 통신에 의해 매일 행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로봇 에게 송수신기를 부착해 주어 다른 로봇과 교신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아이들 장난같이 쉬운 일이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인간이 하는 일은 어떤 것이든 컴퓨터가 더 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들의 감각능력이 매우 한정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해도 당신은 인간의 ‘신성한 본질’ 이 어딘가 다른곳에 존재하지 않을까 하고 질문할지 모른다. 인간의 기억력은 불가능하다. 알다시피 어떤 낡은 소형 컴퓨터라도 그 기억장치 속에 학자들이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 를 입력할 수 있고 또 그것을 즉석에서 실수 없이 기억해 낼 수 있다. 점점 우리들의 환경의 일부가 되어 가고 있는 컴퓨터의 정보처리에서 우리는 매일 그것을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형계산기나, 8개국 외국어 사전에 상당하는 포켓 번역기, 또 세계 챔피언급의 수준에서 체스상대를 해주는 전자장치 등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겨우 컴퓨터 정보화시대의 시작에 지나지 않는다. 매년 전자부품들은 그 성능이 증가되고 있다. 몇몇 과학자들은 모든 분야에 걸친 인간 지식의 전부를 단지 몇 밀리미터도 안 되는 작은 결정체 속에 집어넣는 것도 가능하리라고 이미 예측하고 있다.

당신이 지금 읽고 있는 이 책은 획기적인 정보처리 시스 템에 연결된 디스크에 직접 씌어졌다. 하지만 그것도 수개월 후에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될 것이다. 크기가 회전 45 레코드만한 소형디스크는 이 책 부피의 두 권에 씌어 있는 모든 문자 및 정보를 수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이 모든 것 안에는 신성한 본질 과 같은 것은 없으며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특성도 존재하지 않는다.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어떨까 이것도 역시 가망이 없다. 최근에 이미 음악을 작곡하고 또 연주하는 컴퓨터도 존재한다. 대중음악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신시사이저의 음색은 이제 누구나 듣고 있다. 그것은 모든 악기의 음색뿐만 아니라 인간의 목소리마저도 재생할 수 있는 컴퓨터인 것이다. 이 기계는 바흐나 모차르트의 음악 을 세계의 어느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못지않게 정확히 연주 하도록 프로그램할 수 있다. 바이올린 100개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상상해 보자. 그 백 개의 바이올린이 모두 동시에 같은 음을 정확히 연주할 수는 결코 없을 것이다. 가장 빠른 연주자와 가장 느린 연주자 사이에는 항상 수십 분의 1초라는 시간차가 또 각 연주자간에는 수백분의 1초라는 시간차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는 백 개의 바이올린 소리를 합성 할 수 있으며 그것도 천분의 1초까지 정확히 동시에 연주시킬 수 있다. 이것은 아무리 훌륭한 명지휘자라 할지라도 인간 연주자에게서는 결코 기대할 수 없는 일이다.

혹자는 명지휘자의 기법과 개성을 나타내는 것이 다름아닌 연주자들 사이의 미세한 연주시차에 기인한다고 주장할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러한 지휘자의 개성과 동일한 연주시차마저도 컴퓨터에 프로그램해 넣을 수 있는 것이다.

신시사이저의 또 한 가지 이점(利點) 은 악기가 연주되는 방의 자연적 음향효과에 의존해야만 하는 종래의 악기보다 훨씬 순수한 음색을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녹음시에 더욱 뚜렷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소리는 방의 음향효과에 의해 일그러지고 또 녹음이 되려면 마이크나 앰프를 거쳐야 만 된다.

그리고 일단 녹음된 것은 다시 앰프와 스피커를 거쳐야 만 들을 수가 있다. 이에 반해 신시사이저는 그것이 연주되는 공간의 음향효과에 의한 굴절 없이 거의 완벽한 순수음색을 직접 앰프로 흘려보낼 수 있는 것이다.

국립과학연구소(CNRS) 의 책임자이며 작곡가인 쟝 클 로드 리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간 연주자로서는 불가능한 정밀도로 어려운 악보와 복잡한 리듬을 연주할 수 있는 컴퓨터에는 거의 한계가 없다. 그리고 작곡가들 중에는 연주자의 수고를 덜어 주기 위해 컴퓨터만을 사용하기를 바라는 사람들도 있다.”

소리에 대해 가능한 만큼이나 모양, 색채, 냄새, 맛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엉덩이의 곡선을 그리는 화가는 무한히 많은 선들 중에 서 하나의 이상적인 선을 골라 그린다 컴퓨터도 역시 이것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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