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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의 역활

특별한 재능을 타고난 사람은 혼자서도 각성과 개화의 방법을 터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헛되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조화에 이르는 길을 걷기 위해서는 지도를 받는것이 좋다. 또 탁월한 재능의 소유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면 헛된 체험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각성은 흔히 정상에 이르는 많은 길을 가진 산에 비유되며 정상에의 도달을 자기실현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것을 우리들 자신 속에 우리들이 키워가는 한 그루의 나무에 비교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각 사람에 따라 자라는 나무의 모습과 그 열리는 열매가 다르기 때문이다. 각성에 이르는 산은 도달해야 할 정상이 하나 뿐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같은 산을 올라가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는데 그것은 옳지 않다. 또 그것은 각자가 그 자신의 산을 갖는다 해도 일단 정상에 이르면 더 이상 발견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 나무는 살아 있고 끊임없이 자라서 가지를 뻗고 더 많은 열매를 맺게할 뿐 아니라 그 열매가 더욱 더 향기로운 것이 되도록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감각명상의 교사들을 "가이드" 라고 부르는데 무엇보다도 그들은 정원사인 것이다. 그들은 어린 나무가 자라기 시작할 때 그 성장이 빠르고 조화롭게 되도록 지도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진정한 가이드는 결코 ‘지도자(master)’ 로 부르는 것 을 허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말은 라틴어 ‘magister’ 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람들 위에 권위를 갖는 것’ 을 의미 하기 때문이다. 가이드는 다른 사람에게 명령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고, 반대로 어린 나무가 모든 가능성을 발견함으로써 그 뿌리를 내리는데 올바른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 위해 있는 것이다. 가능한 한 최선의 결정을 선택하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린 나무가 무한과 연결되어 있는 감각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들이 이미 보아 온 것처럼 ‘명상하다 (meditate)’ 의 어원은 ‘훈련시키다 ’ 를 의미하는 라틴어 ‘meditare’ 로 소급된다. 그러므로 감각명상은 무한을 지각하는 능력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감 각훈련이다. 이렇게 하여 우리들은 마침내 우리들 자신이 무한임을 깨닫게 되고 최상의 방향으로 완전하고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을 무한과 조화 상태에 놓게 되면 우리 자신은 무한이 그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매개물, 또는 도구가 되어 무한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눈에 비쳐지게 된다.

가이드는 무한의 현현(顯現) 에 지나지 않으며 무한을 깨 닫지 못한 사람들에게 그들도 그들 자신을 구성하고 있고, 그들 자신이 그 일부로 구성되어 있는 무한의 도구가 될 수 있음 을 가르친다.

가이드는 사랑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는 사랑 그 자체이다. 그는 타인의 성장으로부터 기쁨을 취하며 타인의 진보에 의해 영양을 취하기 때문이다.

가이드가 가르칠 때 그들은 사람을 보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사람들이 자신을 구성하고 있는 것을 자각하도록 도움으로써 그들로부터 무한이 현현하는 것을 바라볼 뿐이다.

가이드는 사랑받기 위해서, 존경받기 위해서 가르치지 않는다. 그들은 무한의 일부인 다른 사람들이 그들 자신을 깨닫는 기쁨을 주기 위해 가르친다. 왜냐하면 가이드는 자기 자신 속에 생동하는 생명력을 다른 사람들 속에서 찬미하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역시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에 있는 무한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때문에 당신은 지금 감동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이 감동을 지속시키고 키워 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가이드가 존재하는 것이다.

‘감동(enthusiasm)’ 은 ‘신의 영감을 받은’ 을 의미 하는 희랍어 ‘entheos’ 로부터 왔다. 우리들이 본 것처럼 여기서 신의 개념은 무한을 가리킨다. 따라서 당신 자신이 ‘무한에 의한 영감을 받도록’ 당신을 돕는 것이 가이드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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